안전운전 가이드 tip
- 자동차
- 2019. 1. 2. 11:18
안전운전 요령 가이드 1. 겨울철 자동차관리
요즘나오는 차들은 예열할필요가 없다고들 하는데 터빈(터보)차량들은 꼭 5분이상 예열하고 서서히 rpm을 올린다. 그리고 시동을 끌때도 만약 고rpm을 사용했거나 오르막길 주행후 공회전상태로 1분간 정차한후 시동꺼주는것이 좋다.
2. 방향지시등 과전조등
(1) 이거 아주 중요한건데 어느차든 다있는 ' 방향지시등 레버 '다. 근데 사용을 할줄몰라서 안쓰는지 고장나서 안쓰는지 의문이다. 이 기능은 차선을 변경할때 뒷차, 마주오는 차에게 내가 어느쪽으로 간다, 또는 차선병경시 알려주는 아주 중요한 장치다. *주로 대형세단이나 국산 '모닝'이 잘 안쓴다.
(2) 밤길을 비춰주는 전조등
저기능중에 상향등 이라고 있는데 앞으로밀면 상향등이 들어온다.
이렇게 레버를밀면 계기판에 파란불이 들어온다. 이기능은 어두운 시골길이나 가로등이없는곳에서 사용하거나 마주오는차가 주행중인 차선으로 넘어오거나 앞차가 이상행동을 할때 몇번 튕겨주면 좋다.
일반 도로에서는 상대방과 앞차의 사이드,룸미러에 반사되어 눈이부셔서 운행에 지장을 줄수있다. 주로 '모닝'에서 목격된다.
(모닝 상향등으로 고통받는 운전자)
3. 비상등
이 기능은 2가지 뜻이있는데
1. 위급상황 ( 사고,자동차고장 )
2. 주행중 앞에 사고가 났거나 속도를 급격하게 줄여야하는 상황일때
*한국에서는 차선병경시 고맙다는 뜻으로도 사용한다.('모닝'에서는 목격된적이 없다.)
4. 교차로 정지선에 있는 흰줄선
동그라미친 흰줄선. 저기서는 절대 차선 변경하면 안된다. 만약 좌회전 해야하는데 직진차선으로 들어와 버렸다면 차가없으면 좌우뒷차가 오는지 확인후 변경해도 되지만 줄줄이 서있는 도중 직진차선에서 좌회전을하게돼면 차선위반및 사고발생시 책임이 더커진다. 100:0 이 나올수도있다. 주로 '모닝'이 갑자기 끼어드는경우가 많다.
(모닝 줄선 변경사고)
5. 교차로에서 좌,우회전할때 요령
요즘 도로에는 저렇게 알아보기쉽게 색깔로 되있다. 예전에는 흰 점선으로 되어있었던거 같은데 잘되있다! 자~여기서 1차선에서 좌회전을 했으면 집입차로도 1차선으로 가야된다.
근데 바로 우회전으로 들어가야 된다고 해서 좌회전중 2차선으로 가면 자기과실이 크다. 마찬가지로 우회전도 가장오른쪽 차서으로 진입해야한다. 이거 안지켜서 사고 많이난다. 주로 '모닝'에서 목격된다.
(모닝 좌회전중 차선변경사고)
6. 트레일러 앞지르기와 교차로에서 겹칠때
우선 동그라미 안에 표시를 보면 왼쪽은 왼쪽화살표 오른쪽은 금지?안됨? 아무튼 부정적인 표 인거같은데 트레일러는 일반차들보다 느리기때문에 추월해서 가능경우가 많은데, 추월을 할때는 항상 왼쪽으로 추월 해야된다.
그래서 왼쪽에 화살표가있는 것이다. 오른쪽도 해도 되는데 트레일러 운전자가 오른쪽은 사각지대가 왼쪽보다 많은편이다. 그래서 오른쪽에는 금지? 표시가 있는거다. 주로 '모닝'이 오른쪽으로 추월하다 사고난다.
<모닝이 트레일러 오른쪽으로 끼어들다가 트레일기사가 뒤늦게 발견하고 왼쪽으로 급차선변경을해서 트랙터(앞대가리)가 완전히 돌아간상태.>
<역주행하는 모닝의 모습>
7. 역주행
말 그대로 진행방향을 반대로 달리는 아주 위험한 주행이다. 이건 뭐 말할것도없고 절대해서는 안된다.
만약 잘못 진입했을때는 비상등을 켜고 전조등을 켠뒤(낮에도 켜야한다.) 최대한 좌측으로 붙인다음 서서히 빠져나와야된다. 그럴상황이 안되면 경찰에 연락해서 에스코트를 부탁하면된다. 주로 '모닝'에서 목격된다.
자~ 그럼 위에 본 것처럼 안전운전,교통법규 잘지켰다고 가정하에 어떤차들을 조심해야할까?
'모닝'이 보이면 잠시 정차하거나 2차선이상 전,후 100m이상 떨어져서 운전하면 사고 안나고 즐거운 드라이빙이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