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빌보드 싱글차트 최고 가수들
- 정보
- 2018. 12. 27. 13:50
'빌보드' 는 미국의 빌보드(Billboard)라는 음악 잡지에서 매 주마다 앨범과 싱글 성적을 합산해서 발표하는 차트며 미국의 음악 순위 관련 차트 중에서 가장 대중성이 있으며 공신력을 인정받기 때문에 전 세계 대중 음악계의 목표다. 빌보드 차트내에 수많은 서브차트가 있지만 개별 곡을 다루는 'Hot100' 과 앨범 전체를 다루는 '200' 말고는 다 공신력이 떨어지는 차트다.
국내에선 주로 한류 열풍 언플용으로 서브 차트를 들먹이며 해외에서 대단한 인기를 얻는 양 홍보한다. 자주 쓰이는 것은 '월드 앨범 차트' 당연히 현지 가수들은 집계 후보 군에서 제외되는 차트다.
인터넷 음원 다운로드 횟수와 에어플레이라고 하는 미국 내 라디오 방송 청취자 수, 온디맨드 음원 다운로드 횟수, 유튜브 조회수 등을 합산하여 매기는 '핫 100(Hot 100)' 차트가 메인 차트이다. 보통 사람들이 흔히 노래 XX가 빌보드 차트에 올랐다고 말할 때 얘기하는 메인차트다.
몇 년 전까지는 싱글 음반 판매수(보통 '피지컬'이라고 한다.)를 순위에 반영했지만 CD 음반시장의 축소와 몇몇 가수들의 CD 판매량 조작 사건 때문에 아예 순위 반영에서 제외되었다. 하위 차트로는 락, 알앤비 등을 다루는 장르별 차트가 나뉘어져 있다. 대표적인 기록으로는 가장 많은 곡을 핫 100차트 1위에 올린 가수는 비틀즈로써 총 20곡을 1위로 올렸고 최장기간 1위를 한 곡은 보이즈 투 멘과 머라이어 캐리의 듀엣곡인 "ONE SWEET DAY"와 루이스 폰시의 "데스파시토"의 16주 1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