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판타지 소설 10대 명작
- 책
- 2018. 12. 31. 10:42
1. 드래곤 라자/이영도 (문장력 A 작품성 S 대중성 A 상업성 A 자극도 C)
'국산 판타지 소설' 을 논하면 항상 1순위로 언급되는 장르 문학계의 바이블이자 이영도의 첫 장편 소설이기도 하다. 교과서 및 대학 입시 논술지문에도 수록될 만큼 상징적인 작품으로 1세대 환상 문학의 대표작인 동시에 세대불문 최고의 명작으로 손꼽힌다.
2. 룬의 아이들/전민희 (문장력 S 작품성 A 대중성 A 상업성 A 자극도 C)
'여성향 판타지'라는 개념을 확립한 작품이자 넥슨의 온라인 게임이었던 '테일즈 위버' 의 원작 소설이기도 하다. 전민희의 유려한 필력은 외국에도 인정받아 현재 아시아 4개국에 룬의 아이들이 발매되고 있으며, 2013년 역대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 소설로 발표되었다.
3. 하얀 늑대들/윤현승 (문장력 B 작품성 A 대중성 B 상업성 D 자극도 C)
본격적으로 양산형 판타지들이 범람하던 2세대에 정통 판타지의 힘을 유감없이 보여준 명작으로 평가받는다. 약한 주인공이 화술과 정치력만으로 위기를 헤쳐나간다는 독특한 소재로 주목받았으며 세월이 흐를수록 국산 클래식 판타지의 정수로써 재평가되고 있다.
4. 옥스타칼니스의 아이들/김민영 (문장력 B 작품성 A 대중성 C 상업성 E 자극도 B)
최초의 게임 판타지 소설이자 게임소설의 프로토타입으로 평가받는 소설이다. 흔히 게임소설 장르에서 볼 수 있는 '가상현실캡슐'이나 동화율로 인한 사용자의 정신오염 등 게임 소설의 기본적인 설정 및 클리셰를 정립한 작품으로 평가 받는다.
5. 월야환담/홍정훈 (문장력 A 작품성 B 대중성 B 상업성 A 자극도 A)
주인공이 뱀파이어 헌터로 성장해가는 드라마틱한 스토리와 느와르를 연상케하는 하드보일드한 전개, 그 외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홍정훈 특유의 스타일리쉬한 문장을 통해 남녀 구분없이 상당한 코어 팬덤을 양산했던 어반 파타지물이다.
6. 다크 메이지/김정률 (문장력 C 작품성 B 대중성 A 상업성 A 자극도 B)
무림 고수가 판타지 세계로 차원이동하여 활약한다는 전형적인 퓨전 클리셰 작품이자 다크히어로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고전격의 소설이다. 이후 대여점의 필독서로 등득하며 상업적 히트를 달성하고, 다양한 아류작들이 양산되며 '네크로맨서' 붐을 일으키기도 했다.
7. 앙신의 강림/쥬논 (문장력 B 작품성 B 대중성 B 상업성 B 자극도 A)
메마른 사막과 정글을 넘나드는 쥬논 특유의 세계관과 신박한 설정, 폭발적이고 잔혹한 하드코어 묘사로 남성독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발매 당시 신드롬에 가까운 인기를 누렸으며 현재까지 하드보일드 판타지의 이상향이자 완성형으로 언급되는 전설적인 작품이다.
8. 퇴마록/이우혁 (문장력 C 작품성 A 대중성 A 상업성 S 자극도 B)
오컬트 퇴마 의식을 주제로 쓰여진 90년대 국민 판타지 소설이다. '드래곤 라자'와 마찬가지로 교과서에 당당히 수록되었고 상업적으로는 무려 1000만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현재까지 국산 장르문학 판매량 1위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9. 달빛 조각사/남희성 (문장력 C 작품성 C 대중성 S 상업성 S 자극도 B)
'옥스타칼니스의 아이들'이 게임소설의 기초를 쌓았다면 이 작품은 게임소설의 본격적인 대중화를 이룬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당시 전국의 대여점을 휩쓸어버린 유례없는 인기로 웹툰까지 제가되며 현재까지도 광범위한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는 대중적으로 성공적인 결과물이다.
10. 던전 디펜스/유헌화 (문장력 A 작품성 B 대중성 F 상업성 B 자극도 S)
하드코어한 전개와 절대악에 가까운 주인공, 근친묘사등 금기를 넘는 충격으로 인해 매번 비판이 제기되었지만 디테일한 심리 묘사 및 특유의 고풍스러운 문장으로 매니아들의 컬트적인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4세대 판타지의 대표작이자 다크 판타지의 정점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