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아크 만렙 찍은후 솔직한 후기 및 정보

국내에 죽어가던 온라인 게임 시장에 가뭄의 단비 마냥 정말 오랜만에

PC MMORPG 로스트 아크가 나왔습니다.

 

 

총 플레이 시간만 보면 26시간 정도고 하루에 3~4시간 플레이로 치면 7일 정도 되겠네요

 

오픈베타에 앞서 언급했듯이 정말 오랜만의 MMORPG이기 때문에

대기열이 엄청남니다.

 

불금과 주말 저녁에는 전서버 기본 대기열이 1만3천대인데

이 대기 시간이 최소 3~4시간 이상 걸립니다.....

 

쨋든 처음 캐릭 선정을 잘못한 탓에 25까지 키우다 다시 키울겸

도심서버에서 시골서버로 이주해서 다시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미칠듯이 퀘스트하며 이동하다 만렙을 찍긴 찍었는데

정말 토나올 정도입니다.

 

와우처럼 멋진 세계관의 시나리오?? 렙업의 재미?? 그런건 없는것 같습니다

그냥 닥치고 왔따리~ 갔다리~ 퀘스트 클릭질

 

그냥 G키 누르고 있으면 자동 스킵되게 해주면 좋을텐데 계속 누르느라 손가락 너무 아프네요

 

인던에 멋지게 포장할려고 연출씬 이래저래 넣긴 했지만 너무 조잡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도 최신 게임인 만큼 배경 그래픽은 좀 봐줄만한 수준인것 같습니다.

 

과거 와우 오베때 아이언포지의 그 장엄한 배경 모습정도는 아니고 그냥 짭수준정도?

 

하여튼 개노가다질로 만렙 찍고나니 감히 부캐 키울 엄두가 나지 않네요

직업을 그렇게 많이 만들어 두었으면 렙업이나 더 쉽게 하게 만들거나,생활 스킬로 중복되게 렙업 지원을 해주었으면

더 좋았을듯 합니다.

 

따라서 처음에 키울때 직업 선택을 잘하셔야 합니다.

 

꾸역꾸역 오기로 이 악물고 만렙찍긴 했는데... 별로 추천 드리지는 않네요

 

그래서 만렙 찍으며 게임하면서 느낀 단점들을 간단히 추려볼게요

 

 

 

 

 

 


-서버가 작은 것인지 사람들이 미친듯이 많은 것인지

 

(로스트 아크의 엄청난 대기열)

 

저의 게임 인생동안 게임 접속할때 이렇게 오래 대기해야 되는 처음봅니다. 와우랑 리니지2 블소 할때도 이런적은 없었던거 같은데

제가 봤을때 그냥 중소 게임사의 기술력 한계인듯?싶네요

애초에  쥐꼬리만한 서버 쓸꺼면

서버 대기인원까지 줄줄 받지말고 애초에 CAPA 넘어서면 바로 생성불가로 하고 신서버를 내놔야지.. 이게 도대체뭔지....

그냥 우리 게임은 이정도로 인기 많다라고 자랑질 할라고 냅두는건지...아니면 오픈베타 거품 빠질꺼 예상해서

더이상 필요 없다고 생각해서 유지하는건지....

평일이랑 대낮에는 그나마 낫긴한데 불금이랑 주말 저녁대 13000명 대기시간

기본 3시간 4시간은 넘깁니다... 진심 이게임하면서 느낀 불편함 중에 이게 제일 크지 않나 싶네요 이거때매 현자타임와서

때려치울뻔한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오늘도 13000명 대기인원에 3시간반 기다리다가 끝내 입성하긴했는데 급 현자타임와서 그냥 나왔습니다.

이제는 기다리는게 지치는데다 꼭 만랩은 찍어봐야 한다는 목적의식도 사라진 마당에 더이상 접속 안할듯 합니다.

더이상 퀘스트 지옥 뺑뺑이는 못돌겠습니다.

 

 

 

 

 

- 오픈베타 시작하자마자 7만원대 모바일 느낌의 캐쉬템 판매 시작

 

 

그냥 컬러만 조금 손본게 25800원 입니다..

부활깃털이란것도 있는데 개당 100원;;; 캐시템 팔아 먹어야되니

게임상 바드라고 버젓이 서브 힐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킬에 부활따윈없습니다..

바드한 사람 만 흑우 되네요

그리고 아직 당장은 강화재료나 경험치 버프 물약이 캐쉬로 안나왔던데 이것도 조만간 당연스레 내지 싶습니다.

 

 

 


-엄청난 퀘스트 노가다

장난 아닙니다 비슷한 퀘스트 뿌려두고 관심도 없는 억지 세계관 시나리오에

온통 왔다리 갔다리 뭐잡아라 뭐잡아라 엄청나게 지겹네요. 게다가 그 퀘스트 넘기는키가 G랑 마우스인데 자동 스킵이 아니라

엄청나게 대화넘기기 위해서 클릭질 해야됨.

정말 부캐 키우는건 도저히  상상하기 조차 싫어지는 게임입니다.

 

 

 

 

 

 


-불편한 강제 플레이 인게임 동영상

스킵 안되는 강제 플레이 인겜 동영상 엄청나게 많습니다.

 

 

 

 

 

 

 

 


-세미 힐러 바드,워로드 메인탱커의 불필요성

MMORPG에 바드라는 세미 힐러에 워로드라는 메인탱커도 그럴싸하게 내놓긴 했지만 실제로는 그냥 닥싸 게임입니다.

그냥 딜 높은놈이 장땡이고 보스는 그냥 패턴 익히면됩니다.

던파의 그것과 비슷하달까? 따라서 시발 힐러가 귀족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고 바드를  힘들게 키운 놈들 전부 흑우됬습니다.

 솔직히 와우처럼 각 직업 각 포지션별로 탄탄하게 자기 할일

하면서 인던이나 레이드 파티에서 힘겹게 살아 남았을때의 그 짜릿함 같은건 전혀 없습니다.

 

 

 

 

- 생활쪽 직업이 없다

생활 스킬과 직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스킬과 랩업의 연동이

아니라서 순수하게 생산자 직업이 없습니다.

낚시랑 채광 채석 벌목

이런거 있으면 뭐합니까 그냥 제작템 캐는거랑 부수적인 수입목적이 다입니다.

그래서 생산 스킬이 있다고 해도 다들 만랩이후에나 신경쓸까말까

유저들이 별로 관심없어합니다.

 

 

 

 

 

 

 

 


생활 스킬로 생산하면서 랩업 할수있는것도 아니고.

인던돌아서 순수하게 랩업 빠르게 할수 있는것도 아니고. 사냥으로 랩업이 빠른것도 아니고.

퀘스트 동선따라가야 랩업이 가능하게끔 해둿는데요

위에 언급했듯이 클릭 노가다 너무 심합니다.

 비슷한 패턴 퀘스트 막 뿌려두고 하다보면 현자타임 오집니다.

총 26시간 정도 플레이하면서 즐겁다기 보다 너무 힘들어요

 때려치울까를 몇번이나 망설였는데..부캐???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직업마다 스킬도 비스무리해서 완전 다른 게임이 되는것도 아니고

 

직업도 오지게 많이 만들었어놨습니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다음 대규모 패치때10개 직업정도가 또 더나온다고 하네요...

 개발자들 지네 게임 유저가 랩업할때  즐겁게 시나리오 즐길꺼 다 즐기면서 쉽게 랩업하는줄 아나봐요

 

 

 

 총 8개의 스킬을 쓸수 있는데 이게 리듬 게임처럼 착착 떨어지는게 아니라

 스킬쿨도 있고 필드존에 나가서 사냥할라면 최소한 4개이상의 스킬을

모조리 돌려야됩니다. 던파마냥 손가락 오지게 아프네요

 그리고 연계기 같은건 스킬쿨 확인 가능하게끔 추가 스킬 아이콘 자동으로 뜨게 해주면 좋겠습니다

이건 10여년전에 나온 게임 아이온등에서도 기본으로 차용한 사항으로 아는데..

 

 

 

 


최근 나오는 MMORPG가 그렇듯이 이게임도 50랩 만랩이후부터 게임시작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랩업 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게다가 만랩찍고 나서도 퀘스트가 있다?? 이겜 필드 인던 갈라면 만렙??

필요없습니다 계속 퀘스트 뺑뺑이 돌아야됩니다 각성퀘?? 계속 맵이동하면서

퀘스트 노가다가 끝이 안보입니다. 이건 뭐 그건 그럴수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만랩 퀘스트 보상에 또 경험치가 뭡니까?? 어쩔수 없이 서브퀘까지

하긴하는데..분명히 다음 대규모패치때 맵하나 풀어두고 만랩 제한 올릴껀 뻔할뻔짠데..

받지도 못하는 경험치가 허공으로 날아갑니다

생각하니까 좋은 기분인 들지 않네요 프로그램 짤때 유저가 만렙이면

그걸 다른 자원이나 돈으로 주게끔 해주면 좋겠네요

만렙찍고도 퀘스트 뺑이 돌라니까 현탐 오지게 옵니다

 

 

 

 

와우가 잘만든 게임 시스템의 이것저것을 잘 짜집기한 게임이라고하는데 

로스트 아크한테는 명함도 내밀지 못한다.

 

 


이겜은 온갖 종류를다 쏟아 부었습니다.

대항해 시대 항해 시스템까지 짜집기해서 넣었습니다. 그래놓고 만랩이후 컨텐츠가 풍부하답니다.

그래 좋게봐줘서 나름 풍부해보이긴한데요

물론 재밌는게 아니라 장비빨 세울라면 완전 처음으로 돌아가

저랩 필드부터 저랩 인던까지 전부 다시 찾아가서
 모코코라고 숨겨진 풀뿌리부터 다시 채집해야된다던지 만랩이고 나발이고 다시 미친듯이 퀘동선 따라 돌던지 마치 숙제마냥 남아 있는 인던돌던지...저랩땐 관심조차 두지 않던 생활 스킬로 채집하던지.. .

큰 기대안했다만 이게 답니다

특히 모코코 완전 토나와요

 

 

 

세계관 시나리오??그딴거 없습니다

국내 게임은 늘 어설프네요. 그나마 블소가 초반에는 세계관이 명확했습니다...

시나리오도 대박은 아니었지만 그렇게 못봐줄 수준은 아니었고..아무튼  온갖 게임 다 짜집기해서 쏟아 부을 생각에 데빌메이크라이 단테도 어설프게 따라해서 갈아 넣었더군요
그리고 총칼 무공 마법 사이버펑크등 온갖 쓸수 있는건 다 넣었고 더 웃긴건 중국시장에 팔아 먹을 생각인지..캐릭터 복장뿐만 아니라 메인퀘 후반부 배경이 전부 중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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