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몬 어드벤처 갓만화인 이유

디지몬 어드벤처 갓만화인 이유. 세상엔 이런 명언이 있다. 좋은책은 몇번을 읽어도 가치있는 책이라고. 10대때 읽었을때와, 2,30대에 읽었을때, 그리고 늙어50대가 넘어 읽었을때마다 느끼는게 다를거라고. 그런 만화가 있다면, 그건 바로 '디지몬어드벤쳐'다. 우리는 어렸을적 단순히 디지몬을 처음 접했을때, 그냥 애들이 모여 디지털세계를 여행하고, 아구몬이 그레이몬에 진화하는거에 놀라고, 엄청 강한 데빌몬을 어떻게 이길지.. 스컬그레이몬이된 그레이몬이 올바른 진화를 하면 어떻게될지 등.

 

모험을하며 강해지고 악당을 물리치니 과연 아이들의 호기심에 불러일으키기 좋은 만화가 아니지 않을까 싶다. 이정도까지가 어렸을때 본 우리의 디지몬이다. 이제 나이를 더 먹어 내가 20살때 다시 디지몬을 봤을 때다. 비슷한 또래의 남들은 유치하다 생각할지몰라도, 나는 굉장히 재밌었다. 어렸을땐 단순히 궁금증과 재미로만보던 만화이고, 이미 내용과 결말을 앎에 불구하고 새롭게 느껴졌다. 자 여기부터가 디지몬이 갓만화인 이유다.

 

1. 디지몬 세계관

 

디지털세계란 것은, 전자기기가 생기면서 즉, 컴퓨터가 생기면서 나타난 디지털안의 세계다. 당연히 컴퓨터를 하면 데이터들이 모여있을것이다. 그렇기만 하면 컴퓨터가 망가질일이 없다. 요샌 괜찮지만, 십몇년전까지만해도, 웜바이러스, 트로이 목바 등 바이러스가 나타나 컴퓨터 하는데 방해했다.

 

그렇기에 바이러스를 없앨 백신이 나타나고, 이렇기 디지몬세계에는, 데이터 - 바이러스 - 백신 이렇게 세가지 형의 디지몬이 존재한다. 마치 포켓몬의 불 - 물 - 풀 과 비슥한 관계다. 데빌몬, 에테몬, 묘티스몬, 피노키오몬 등등 주로 악당들이 바이러스족인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그리고 같은성숙기임에 불구하고 물리칠 수 없던 데빌몬을 엔젤몬이, 워그레이몬 메탈가루몬도 가지고놀던 피노키오몬을 완전체인 홀리엔젤몬이 물리치는 이유도다. 이런 바이러스, 백신형 디지몬 관계로 나타난거다. 추가로 덧붙이자면, 항상 바이러스가 나타나고 그 후에 백신이 나타난다. 그래서 파닥몬이 항상 늦게 진화한거다. 마찬가지로 디지몬들이 항상 성장기로 다니는 이유는 '용량' 때문이다.  몸집이 커질수록 많은 용량을 차지하기에 적합한 크기인 성장기로 다니는거다. 가트몬은 성숙기임에 불구하고 다닐수있는 이유는 크기가 성장기 만큼 작아 용량을 크게 차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2. 캐릭터

 

디지몬은 정말 아이들 하나 하나 성격 이든지 특징을 잘표현했다. 그에 맞는 문장도 부여하고 일단 태일이는 뒤를 생각하지않고, 막달려보는 성격이다. 그래서 겉으로 보기엔 용기있어 보이지만, 진짜 위기에 놓였을 땐 용기를 못내고 망설인다. '에테몬' 편에서 보면 앞뒤 모르고 막달렸기에 나온 결과가 스컬그레이몬이고, 정말로 용기를 발휘해야 할때 발휘해서 나온 결과로 그래이몬은 메탈그레이몬으로 진화가 가능했다.

 

항상 적들이 나타날때 친구들을 감싸고 먼저 나가는 행동들도 다 용기있기에 나타난 테일이의 성격이다. 메튜는 결과적으로보면 우정의 문장받을 자격도 없는놈이다. 하지만, 어드벤쳐내용에선 왜 우정의 문장을받은지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많다.

 

일단 메튜는 겉멋충에 솔플러기질이 다분하다. 그렇기에 후반부에서 동생인 리키가 태일이를 더 따르는 모습에 혼자 파티 탈퇴하는 등 태일이랑 맞짱까는 모습도 보여준다. 지보다 한살 많은 석이형한테 멱살잡고 소리지르는 이유도 친구간 또는 사회성 결핍때문 아닐까 싶다.

 

매튜는 굉장히 이기적인 모습을 많이 보인다. 이런 이유도 다 엄마 아빠랑 이혼하고, 엄마 사랑를 못받고 바쁜 아빠 밑에서 자란 까닭 아닐까 싶다. 가정교육이 문제였던거다. 아무튼 이런 환경 때문인지 친구들과 잘어울리지 못한 메튜는 석이형에게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함과 동시에 가루몬을 워가루몬으로 진화시키게된다.

 

사실 크게 반성의 기미는 안보였다. 메튜 x발롬

 

소라는 사랑의 문장이다. 표면적으로만 보면 다른 친구들을 다 보살펴주는 마치 엄마와 같은 사랑을 보여주지만, 사실디지몬내에서도 남녀간의 사랑이 존재한다. 한솔이는 지식의 문장이다. 말할것도없이 4학년 주제에 노트북 검색하면서 귀찮은 일은 지가 다 떠맡는다.

 

다음으로 미나는, 천진난만한 모습을 많이 보인다. 철이없어서 그런거다. (사실 4학년이면 그럴만한데..) 철없는 모습을 '순수'해서 그런거로 포장한다. 리키와 나리는 가장 어린 두 친구지만, 어림에도 불구하고 빛과 희망이란 뜻이다. (자라나는 이 나라의 어린애들이 희망이자 빛이다 이런의미다.) 실제로 그런 역할을하고, 어리기에 파워디지몬에 나와서도 활약을한다. 마지막으로 정석이 친구는 이름참 오지게 잘지었다.

 

이름값답게 '성실'의 문장을 받고 계란후라이에는 소금이나 후추를 뿌려먹는 정석적인 방법만을 추구하고, 케찹이나 마요내즈같은 사파는 극혐하는 부류다. 오지게 성실해서 나중에 의사가 된다. 그러고 맡형다운 모습도 많이 보여준다. 한솔이랑 더불어 함께 제일 고통받은 캐릭터가 아닐까싶다...

 

3. 스토리

 

디지몬은 스토리도 참 좋다. 단순히 아이들이 디지털세계에서 모험하는것 뿐만 아니라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성장이라 함에있어서, 당연하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정말 대단한 설정이 나타난다다. 일단 선택받은 7명의 친구들은 각각 자기만의 사연과 사정이 있다.

 

태일이 : 정상적인 5학년학생, 항상 무리에서 리더역할을 맡게된다. (나름대로의 부담감과, 고충이 있고 용기와 결단력필요)

 

메튜 : 혼혈인, 엄마아빠 이혼, 동생은 엄마랑, 자기는 아빠랑이렇게 떨어져 산다. 때문에 동생에 애착이 강하고, 엄마아빠한테 잘 대들며, 사회성 결여도 작중에 많이 나타난다.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가장 잘보여주는 캐릭터)

 

소라 : 보수적인집안 딸. 여자는 여자답게 행동하라는 집안교육에 반대하고, 태일이와 축구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한솔이 : 입양아이다. 어릴적 입양아란걸 알게 됬음에도 불구하고 실망과 반항심은 커녕 계속 부모님을 존경하고 사랑하며, 부모님께 감사하는 모습을 잘보이며, 부모 역시 입양아인 한솔이를 진실한 사랑으로 키워 올바르게 성장시켰다.(메튜와 정반대다. 역시 가정교육이 중요하단걸..)

 

미나 : 집안사정으로 자주있는 해외활동에 굉장히 성격이 활발하고 천진난만하며, 철이없고 자기밖에 모르는 모습을 많이보인다. (가장 정상적인 4학년 모습같다.)

 

정석 : 집안이 장난아니다. 형도 의대생이고, 6학년인놈이 벌써부터 진로 걱정하고 마치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를 반영한 인물 같다.

 

리키: 메튜와는 다르게 착한데, 아직 어려서 그런거같다. 파워디지몬편 에서보면 지 형만큼은 아니지만, 싸가지 없어지고 텃새도 오진다. 이렇게 각자 사연이있는 어린애들이 디지털세계를 구하는거다. 그냥 보면 꼬맹이들이 모험하는걸로밖에 안보이지만, 자세히보면 인격파탄, 입양아, 편부모, 입시지옥, 페미니스트 등 이런 친구들이 모험해서 성장한다는 사실에 더욱 놀랍고 감탄이 나오는 거다. 뿐만아니라 기승전결이 아주 좋다. 마지막 엔딩에 미나의 트레이드 마크인 모자가 날라가고 엔딩곡이 나오는건 정말 완벽한 마무리다. 특히 마지막에도 혼자 서럽게 우는 미나의 모습도 성격을 잘 반영했다..

 

4. 나레이션

 

항상 매화 제목과, 디지몬 끝날때마다 나레이션이 나타나 다음화 예고를 한다. 파워디지몬 완결을 보면 알게 되지만,항상 나타나던 목소리의 주인공은 어른이된 리키의 목소리다. 리키는 형들과의 모험을 소설로 내서 부자가 된다.(이렇게 나레이션역할, 끝판왕 보스몹잡는 모습에 디지몬의 진주인공은 리키라는 설도 있다.)

 

5. 사랑과 네토

 

앞서 말했듯이 소라는 사랑의 문장을 받고 동료들에게 어머니의 사랑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런 모험속에서도 남녀간의 사랑은 싹트고있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태일이다!! 사실 태일이와 소라는 썸을 타고 있었다. 그 증거로 태일이는 항상 소라 옆 포지션에 위치했으며, 데이터몬에게 소라가 납치당했을때, 오열을하며 울부짖고, 홀로 소라를 구하러 간다. 그과정에 용기를 내 메탈그레이몬으로 진화도 성공시킨다.

이렇게 서로의 사랑이 싹트고, 화룡정점을 찍은건 극장판 '우리들의 워게임' 에서 나타난다. 소라의 생일이 다가오고, 태일이는 실수로 ♡문자를 보내고 당황하며, 생일선물 고민도 한다. 이때 메튜는 여행가서 소라생일도 안 챙긴다. 여기서 갑자기 왜 메튜를 꺼내냐? 이제부터 네토의 시작이다.

 

파워디지몬의 결말을 보면 메튜와 소라가 결혼한다. 이는 파워디지몬 감독이 디지몬 어드벤쳐를 제대로 분석도 안하고, 소라성우와 메튜성우가 사귄다는 이유하나로 결혼시켰기 때문이다.. 파워디지몬 작중에서 태일이가 아련한 표정으로 케익사고 메튜콘서트가는 소라한테 인사를 해준다..

 

 

결국은 메튜는 우정의 문장받을 가치도 없는 쓰레기라는 결론으로 마무리 짖겠다. 항상 태일이 옆엔 소라, 소라한테 싸움거는 메튜 말리는 태일이, 소라지켜주는 태일이, 소라와 썸타는 태일이, 메튜한테 뺏기는 태일이.. 매튜랑결혼한 소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