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후 설정 총정리

윈도우10 설치후 설정 총정리. " 인텔은 윈도우10 설치 후 초기셋팅이나 딱히 뭐 할건 없나요? " 라는 사람이 많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딱히 할게 없다. AMD처럼 귀찮게 바이오스 초기 셋팅이나 오버클럭같은걸 딱히 먹일게 없어서 인텔을 쓴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인텔일지라 하더라도 간단하게 초기에 해야할 것들이 있긴 하다. AMD처럼 필수가 아닌 선택이니 필요한 부분만 따라하면 될듯 하다. 지금부터 시작한다. 윈도우 10 설정 하단의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윈도우10 설정

 

1. 각종 드라이버 최신버전 설치하기.

 

사실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윈도우 10은 윈도우7때와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각종 드라이버들을 잡아준다. 다만 최신버전은 아니고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만 잡아주기 때문에 별도적으로 몇가지 드라이버들은 설치를 해주거나 최신버전으로 올려주는것이 좋다.

 

부품들을 하나하나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드라이버들을 내려받고 설치해도 괜찮지만 그걸 할 줄 알면 이런 검색을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3dp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거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각종 드라이버들을 한번에 그리고 한눈에 내려받고 설치가가능하다.

 

(1) 네이버나 각종 포털 사이트에 3dp chip이라고 검색한다. 그렇게 하면 위에 사진처럼 사이트가 하나 뜬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

 

귀찮으면 https://www.3dpchip.com/3dp/chip_down_kor.php 이 링크타고 들어가서 그냥 설치해도 무방하다.

 

(2) 여기서 " 최신 버전 다운로드는 이곳을 클릭하세요 " 이거 눌러서 내려받으면 된다.

 

(3) 설치가 끝나고 실행하면 위에 사진과 같은 모습이 뜬다. 예시를 위해 ?와 V와 !가 다 있는 사진을 준비했다.

 

? - 드라이버 버전이 확인되지 않는 부위에 뜨는 표시이며 보통은 메인보드에만 ? 표시가 뜬다. 되도록이면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말길 바란다. 간혹 최신버전의 메인보드 드라이버로 업데이트했다가 부팅이 안되는 대참사가 종종 벌어지기 때문에 손대지 말길 바란다.

 

V - 최신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있는 상태다. 최적의 상태이니 추가적으로 손볼것은 없다.

 

! -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긴 하나 최신 상태가 아닌 상태다. 업데이트를 하길 권장한다. 특히 다른 부품 부위는 몰라도 그래픽카드 부위는 반드시 최신상태로 유지하는게 좋다.

 

설명은 이정도로 하고 ! 표시가 있는 부품 부위를 클릭하면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를 내려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자동으로 연결 해준다.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를 내려받고 설치를 하길 바란다. 메인보드를 제외하고 되도록 다 최신상태의 드라이버를 유지하는게 좋다.

 

 

 

2. 인터넷 드라이버 설치하기.

(1) 3dp chip과 더불어 net를 검색 후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한다.

 

실행하면 이런 모습의 프로그램이 뜬다. 위에 설명과 마찬가지로 !가 뜰 수도 있고 ?가 뜰 수도 있다.

 

(2) "랜 카드" 라고 적혀있는 부위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아준다. 그러면 해결.

 

- 가끔 MSI 메인보드 (특히 박격포) 모델을 구매 후에 인터넷 드라이버가 안잡혀서 인터넷이 안된다는 사람이 많다. 그럴경우에 3DP net 방법대로 해결하면 좋겠지만 특이하게도 MSI회사의 메인보드는 이 방법도 아니고 MSI 제조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기 메인보드의 모델명을 검색한 후 드라이버를 내려받아야 한다.

https://kr.msi.com/support/mb 

 

그렇게 때문에 보조 컴퓨터 혹은 pc방에 가서 드라이버를 내려받고 USB에 담아서 본 컴퓨터에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그렇게만 해주면 해결.

 

 

​3. 윈도우10 백신 프로그램 반드시 설치해야할까?

​​윈도우10에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디펜더"라는 백신 및 보안프로그램이 깔려있다. 따라서 알약이나 V3같은 별도의 무료 백신프로그램을 설치 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말할수 있다.

 

다만 뒨도우 디펜더를 사용하려면 윈10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관리해야 하는데 윈도우10을 정품으로 이용하고 있지 않는 사람들 , 즉 크랙으로 인증하거나 이베이 키를 구매한 사람들 같은경우에는 윈도우10을 업데이트 할 경우에 정품인증이 풀려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윈10 업데이트를 꺼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엔 윈도우 디펜더가 제대로 작동을 안할 수가 있으니,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길 바란다.

 

4. 내가 주문한 조립컴퓨터 주문한대로 부품들이 잘 장착되어 있을까?

 

본인이 주문한 부품들이 본체에 그대로 잘 박혀있는지 혹은 본인의 컴퓨터 스펙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손쉬운 방법부터 조금 까다로운 방법까지 설명해본다.

 

(1) 가장 쉬운 방법

윈도우 10 다이렉트 도구로 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윈도우키 + S 누르고 dxdiag라고 검색하면 된다.

 

이렇게 본인의 컴퓨터 스펙이나 시스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그래픽카드 스펙이 궁금하다 하면 하단에 "다음페이지"를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그래픽카드 정보가 뜬다. 이게 가장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이 경우에는 시스템 스펙을 한눈에 볼 수 있지만 각종 부품들의 제조사까지는 파악하기 어렵다.

 

(2) 조금 복잡하지만 정확한 스펙확인


각종 포털 사이트에 "cpu - z" 라고 검색한다. 그렇게 하면 위 사진과 같이 뜬다.

 


사이트에 접속한 모습.

 

컴퓨터 스펙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으면 왼쪽의 cpu - z 윈도우 버전을 ,컴퓨터 부품별 온도를 확인하고 싶으면 HWMONITOR PRO를 설치하길 바란다.

 

 

cpu - z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하면 위 사진과 같은 프로그램이 보인다. cpu,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 탭을 클릭하면 본인의 스펙과 제조사 모델명 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이렇게 하나하나씩 확인해서 본인이 조립컴퓨터를 주문한대로 잘 장착이 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이정도만 해주면 인텔 기준으로 윈도우 10을 설치 후 기본적인 셋팅은 다 잡았다고 생각해 무방하다. 여기에 본인이 사용하는 각종 업무 및 영상편집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내려받은 후 설치 하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정리하자면

 

1. 각종 드라이버들을 최신으로 올려준다. 귀찮으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만 최신으로 유지해줘도 무방하다.

 

2. 조립컴퓨터를 샀을경우 cpu z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주문한대로 잘 부품이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3. 백신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윈도우 디펜더가 있지만 무료든 유료든 본인 입맛대로 사용해도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