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잘하는 법

대화 잘하는 법

 

 

대화 잘하는 법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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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언어적표현과 언어적표현

  - 메라비언의 법칙

  - 비언어적표현

  - 언어적표현

 

2. 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 나의 원인

 - 상대방의 원인

 - 공통 원인

 

3. 대화를 하기전 준비할 것

 - 상대편의 Needs를 파악하라

 - 상황별 시뮬레이션을 하라

 

4. 상대방이 내 말에 집중시키는 기술

 - 목적있는 말하기

 - 재미있게 말하기

 - 설득하는 말하기

 

5. 상황별로 대화의 노하우
 - 친구랑 대화

 - 발표 및 강의

 - 회사 면접

 - 이성 간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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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언어적표현과 언어적표현

 

  가. 메라비언의 법칙

 메라비언의 법은 위에 보는 그래프에서 잘 설명해주고 있다.

  대화의 영향을 미치는 수단을 %로 표현한 것이다.

 

    1) 시각적 요소는 55%

    2) 청각적 요소는 38%

    3) 말의 내용 7%

 

 

 

 

 

  나. 비언어적 표현

 

    비언어적 표현에 대해서

다음 중 비언어적 표현은?

    .

    .

    .

    .

    .

    .

    당연히 1번이다.

초등학교 국어 문제인데 보통의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면 맞출수있는 문제

 

    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적 표현은 굳이 설명이 없어도 자신들이 다 알고있을 것이다.

 

    비언어적 표현에서 중요한 것은 세가지가 있다.

 

    첫 번째로 첫인상에 관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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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인상으로서 대화의 집중력이 올라가거나 감소하기도한다.

    쉽게 비유하자면 소개팅 자리에 나갔는데 어떤 못생긴사람이이 나오면

    자연스레 대화에 집중을 하지 않게 될것이다.

 

 

두 번째로 감정표현의 강조

 

    밑에 사진은 미안할 때의 감정표현을 그냥 예시로 든 것인데

    아래쪽에 대화의 기술에 관한 글에 자세한 스킬을 알아보자.

 

 

 

  세번째로 말을 안하고 있어도 표현이 가능하다.

 

 

다. 언어적표현

    언어적표현은 소리 및 대화의 내용이라고 보면 될것이다.


    친구들 중에서 생긴건 멀쩡한데 목소리가 너무 미성이거나 특이한 친구들 있는데

    그런 애들은 뭔가 가벼워 보이고 신뢰성이 떨어 진다고 느낄것이다. 

 목소리는 충분히 바꿀 수 있고, Pitch 는 높게 톤은 저음으로 울려야

    상대방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다.

 

 

 

 가. 나의 원인

    1) 재미가 없다

 

    2) 자신의 경험과 관련시킨다

 

    3) 완곡한 말하기를 한다

 

    4) 중심이 되려고 한다


    5) 주제를 이탈 => 화제를 바꾸려고한다

 

    6) 목적에 맞는 말하기를 하지 않는다

 

  나. 상대방의 원인

    1) 말의 내용보다는 의도파악에 바쁘다

 

    2) 선택적으로 걸러서 듣는다

 

    3) '나'에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으로 인해 미리 판단한다

 

    4) 얘기를 조금만 들었을 때 모든 것을 파악했다고 생각한다

 

    5) 대화도중 다른생각

 

    6)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을 평가할 때

 

 

다. 공통 이유

    1) 본인의 주장만 옳다고 생각한다

 

    2) 상대방의 비위를 맞추는데 초점을 둔다


    3) 서로의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4) FeedBack이 되지 않을 경우

 

 

 

 사실 말하는 화자가 청중이 될 수 있고 청중이 화자가 될 수 있는 것이 대화다.


너무 따로따로 구분하지말고 전부다 원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문제의 원인을 알았으니 고칠 수 있을 정도의 능력은 다들 있을 거라고본다.

 

다음으로 대화를 하기전에 준비해야 할 것을 알아보자.

 

 
3.  대화를 하기전 준비할 것

 

  가. 상대편의 Needs를 파악하라

    상대편의 Needs를 파악하는 목적은 이야기의 접점을 찾는데 있는 것이야

    자신의 욕구와 상대의 Needs가 일치할 떄 이야기의 접점을 찾을 수 있어

 

    이번에 남북협상에 관해서 예를 들어 본다.

 

    우리나라의 needs

        - 도발사과 및 재발 방지

 

    북한의 needs

        - 대북 확성기 중지

 

    서로 원하는 것이 있어야 대화가 진행이 된다는 말

    상대편의 목적을 파악하지 못하면 좋은 협상을 이끌 수 없다.

    이번 협상이 북한한테 유리 했다고 하는 것은

    북한은 원하는 Needs를 충족했고

    우리는 반쪽짜리 사과도아닌 사과받고 뒤통수 맞았지, 도발은 언제든지 시행할 수 있는데..

 

    아마 북한과 협상을 안하고 시간을 계속 끌었으면 우리나라한테 유리하게 작용했을텐데 아쉬움이 크다.

 

 

 

 

   나. 상황별 시뮬레이션을 하라

 

    상황별 시뮬레이션 즉 연습을 하란 얘기

    회사 면접시에 평소보다 말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텐데


심리적으로 긴장하는 부분도 크지만 가장 큰 이유는

    자기가 생각지도 못한 질문을 받았을 경우에 당황을 한다는 말이다.

 

 

    자문자답형식의 대화 시뮬레이션은 막상 그 상황이 닥쳤을 때 긴장감도 덜해지고

    말의 응용력도 커져서 준비하지 못했던 질문을 받더라도 센스있게 답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4. 상대방을 나에게 집중시키는 기술

 

  가. 목적있는 말하기

 

    1) 모임의 주제와 상황에 맞는 화제를 꺼내라


    2) 듣는 사람에게 관심을 보여야 한다

    3) 제스처를 활용하라

 

   나. 재미있게 말하기

 

    1) 상대방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화제를 제시하라

 

    2) 이야기에 변화를 줘라

     - 목서리의 고저, 강약

     -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으로

     - 추상적인 논리의 전개나 해설보다는 실제 예를 들어라

     - 이야기에 기복을 만들어라

 

   다. 설득하는 말하기

    1) 직위와 서열로 인한 전달을 하지마라

    2) 상대방을 수용하면서 너의 의견을 제시하라

    3) 최대한의 감정표현을 절제하며 FACT를 제시하라

 


5. 상황별로 대화의 노하우


    가. 친구랑 대화

    *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라

        : 재미없는 주제는 왕따의 지름길이다, 좋은 주제는 너의 말에 집중할 것이다

 

    나.  발표 및 강의

  * 짧은 문장 사이에 여백을 둬서 대화하는 느낌을 주도록 하라 

   * 처음에 적당한 자기 자랑을 하라

        자신이 인지도가 없거나, 처음보는 사람이면 나의 신뢰성은 매우 낮으며, 말을 해도 집중시킬 수 없다

        상대방이 나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것중에 가장 좋은 스킬이 '나는 이런 사람입니다.' 라고 하는 것이다

        너무 과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적정선에서 행하는게 포인트

 


* 회사에 맞는 어투와 자세를 보여라

 

        예를 들어 모방송사 아나운서를 뽑는 면접자리에서는

        감정을 최대한 절제하며 끊어 읽는 것이 좋다.

 

        박원순씨가아들박주씨와관련된병역비리문제는사실무근이라밝혔습니다.

 

        위에 글이 잘 읽어지는가? 그렇지 않을 것이다.

 

나운서란 직업은

        사실을 보도하는 언론 직업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전달 해야만 한다.

 

        박원순씨가 V 아들 박주신씨와V 관련된 V 병역비리 문제는 V 사실 V 무근이라 V 밝혔습니다.

 

        이런 식으로 감정을 절제하며 끊어서 읽어야 할 것이다.

 

        공중파에는 객관적 사실을 보도해야 해서

        말을 할때 버릇이나 감정이 덜 들어간 도화지 같은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면접을보는 회사의 성향에 맞는 어투와 자세를 보이면 될 것이다.

 

   라. 이성 간의  대화

       * 할 일 없으니 넘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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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는 강의, 회사, 친구, 애인 뿐만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수단이다.

 

또한 가장 중요한 점으로 하나 선정하자면, 대화는 양방향 성이라는 점이다.

자신이 얘기를 하면 들어주는 사람이 있어야하고, 자신이 들으려면 말하는 상대방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입장으로  대화를 한다면 성공적인 의사소통이 될 것이다.

 

이글을 읽고 모두들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되자.

이상 대화 잘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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