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니 소금사막 알아보기
- 흥미
- 2019. 5. 16. 18:09
우유니 소금사막 알아보기
우유니 소금 사막은 볼리비아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소금 사막 입니다. 라구나 블랑카 국립공원, 아타카마 사막과 함께 볼리비아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장소입니다. 우유니 소금 사막이 유명한 이유는 우기에 빗물이 하늘을 비춰 마치 거울을 마주보고 있는 것 같은 착시효과를 일으키면서 '세상에서 가장 큰 거울'로 불리기 때문입니다. 이 모습을 보기 위해 수많은 관광객이 볼리비아 사막을 왔다 가면서 훼손되고 있지만 우기가 되면 자체 정화돼 처음의 깨끗한 모습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사막의 소금량은 볼리비아 국민이 수천 년 이상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엄청난 양이며 우기 때에 씻기는 과정을 반복해 왔으므로 소금의 순도 또한 높아 바로 씻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수와 먼지 등 불순물이 거의 없어 보통 암염이나 천일염보다 짠 대신 잡맛이 없어 조리에 쓰면 결과가 좋은데, 특히 김장 배추 절일 때와 고기 구울 때 뛰어납니다. 국내에 트레살, 안데스 소금 등 상표로 파는 것이 이곳에서 난 소금인데, 무게당 값이 비싸지만 염도가 높아 실제로는 경제적입니다.
국내 수입이 꽤 되어 있으니 현지에서 많이 사올 필요는 없습니다.
볼리비아는 남아메리카 대륙 중앙에 위치해 있는 내륙국가입니다. 우유니 사막은 볼리비아 서남부쪽에 위치해 있는데 안데스 산맥에 있어서 고도가 매우 높습니다.
지도 한가운데 새하얀 것들이 모두 소금입니다.
- 우유니 사막 크기
안데스 산맥(알티플라노 고원)의 영향으로 해발 3,600m에 위치해 있고 총 넓이는 12,000㎢이며 소금의 총량은 최소 100억 톤으로 추산됩니다. 소금 사막의 두께는 위치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최소 1m에서 최대 120m까지 층이 다양합니다.
- 우유니 사막 형성 과정
우유니 소금 사막은 지각변동으로 솟아올랐던 바다가 2만 년 전 녹기 시작하면서 커다란 호수가 생성, 건조한 기후 때문에 물이 모두 증발하고 소금 결정만 남으면서 현재의 상태로 만들어졌습니다.
- 우유니 사막 날씨
사막이라는 말 때문에 더울 것 같지만 실제론 꽤 추운 편입니다. 춥다고 해서 엄청 추운 건 아닌데 낮에는 비교적 따뜻한 편이어서 슬리퍼를 신고도 돌아다닐 수 있지만 밤에는 오들오들 떨릴 정도로 춥습니다. 일교차가 심합니다.
- 우유니 소금사막 여행
우유니 소금사막은 BBC에서 선정한 죽기 전에 가야 할 여행지 50곳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여행객들이 꽤 많습니다. 남미를 여행하는 여행객들의 대부분은 무조건 우유니에 들르는 걸 토대로 여행계획을 짤 정도입니다. 과장해서 볼리비아를 여행하는 목적의 9할 이상이 우유니 때문입니다. 나머지 볼리비아의 도시들은 그냥 온 김에 들르는 정도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 우유니 소금사막 여행 주의점
우기때 가야합니다. 우기는 12월 ~ 4월, 건기는 7월 ~ 9월 우기때는 사진을 잘 찍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찍으면 수준급의 사진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우유니 사막을 건기 때 간다면 거북이 등껍질처럼 갈라진 사막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물이 고여있을때와는 다른 장관이기는 합니다.
- 우유니 사막 여행 방법
1. 항공
시간에 쫒기고 여유가 있으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한국돈 20~30만원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2. 버스
볼리비아 수도인 라파스 터미널에서 버스를 타면 10~15시간 소요가 됩니다. 장점은 저렴한 10만원으로 우유니 사막까지 갈 수 있으며 단점으로는 고산병을 겪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하고 우기때 가면 비포장도로가 많아서 더 오래 거릴 수 있습니다.
3. 기차
수도 라파스에서 우유니 사막으로 가는 직행 기차는 없고 중간 기착지인 오루로에서 우유니를 거쳐 아르헨티나로 이어지는 기차가 있으며, 때가 맞는다면 이 기차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10~15만원선. 소요시간은 약 8시간입니다.
위 사진 처럼 소금으로 만들어진 소금호텔에서 하루 이틀 묶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 볼리비아 비자
볼리비아를 입국하기 위해선 비자가 필요합니다. 비자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한국에서 서류를 준비해서 볼리비아 대사관에 가서 받는 방법 (무료)
2. 볼리비아 도착해서 도착비자 받는 방법 (100달러)
우기때 우유니 사막
소금기둥
우유니 사막에서 보이는 투누파 화산
우유니 사막 투어를 신청하면 저런 차를 타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