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자세히 알아보기

비타민D 자세히 알아보기

한국인의 90%가 비타민D 결핍증이란 사실을 아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타민D 결핍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에게 부족한 비타민D 이걸 왜 챙겨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하단 내용을 참고해 보세요

 

비타민D

 

1. 비타민D 섭취이유

 

흔히들 "비타민D는 햇빛쬐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타민D를 햇빛만으로 충분히 얻기위해선 <백인이 열대해변가에서 일광욕을 한다고 가정했을때> 20분이 걸립니다. 피부가 더 짙은 한국인이 열대해변가보다 햇빛이 덜 드는 한국에서 일광욕도 아닌 일상생활 만으로 비타민D를 충분히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국인 90%가 비타민D 결핍인 것이죠.

또 비타민D를 얻기 위해선 햇빛중에서 UV-B를 쬐야하는데 이는 유리만으로도 대부분 차단되어 실내생활이 많은 사람이라면 더욱 얻기 힘들고, 야외활동은 피부노화를 막기위해 선크림까지 바르니 비타민 D는 더 얻기 힘듭니다.

 

음식으로 비타민D를 먹는것도 힘듭니다. 우유로 따졌을때 2L를 먹어야 1000iu인데 이정도는 거의 최소한의 권장량이고, 최근 연구나 미국학회의 권장량 수준에 맞추려면 우유를 거의 6~10L를 마셔야하는데, 우유 하루 먹을 돈이면 비타민D 알약 4달치입니다.

 

그래서 비타민D를 일상생활에서 얻기 힘들고 음식으로도 힘드니 만원도 안하는 영양제 하나 사먹는게 이득입니다.

 

2. 비타민D 복용량

 

비타민D의 권장복용량은 사람마다 다르고 최근 연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콕 찝어 말하기 어렵지만, 권장 섭취 기준사이에서 섭취하며 혈중 농도 최소 30ng/ml, 권장 50ng/ml 정도로 맞추는게 좋습니다. 한국 보건복지부 기준은 성인기준 400~4,000IU 인데, 400IU는 칼슘흡수 측면을 고려한 권장량 이므로 비타민D의 항암작용 및 면역력증진효과까지 고려하면 그보다는 많은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 미국 내분비 학회에 따르면 혈중 농도 50ng/ml 이상일 때 비타민D의 적극적인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를 위해선 일반적인 사람이면400iu보다 많은 비타민D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비타민D의 과다 부작용을 걱정할 수도 있는데 최근 연구들의 비타민D 과다복용 기준이 완화되는 추세이며, 미국 내분비 대사학회와 미국 국립과학원 의학연구소에서는 매일 10,000 IU를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만약 비타민D 결핍이라고 가정했을때 섭취량의 한 예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종합비타민은 비타민D의 함유량이 적기 때문에 비타민D를 따로 챙기는게 좋으며, 공복에는 비타민D 흡수율이 50%밖에 안되니까 식사중 또는 식사직후에 먹는게 좋습니다. 만약 비만이면 버려지는 비타민D가 많으므로 일반인보다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3. 비타민D 효능

 

그럼 비타민D 왜 먹어야 할까요?

 

과거엔 비타민D가 칼슘흡수를 도와 뼈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알려져있었는데, 최근엔 비타민D가 뇌, 뼈, 호흡기, 면역력 등등 몸 전반에 걸쳐 다양한 효능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암예방, 치매예방, 골다공증 예방처럼 나이 든 사람만 혹할 효능만 있는게 아니고 여드름치료, 아토피치료, 피로회복, 발기부전개선, 우울증개선 효능도 많습니다.


비만과 성장

비만인과 키 작은 사람들은 비타민D 결핍 상태입니다. 이 놀라운 사실은 한창 성장하는평균 19세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밝혀진 것입니다.

 

근력증진

 

비타민D 결핍 그룹은 비타민D 정상 그룹에 비해 팔다리 힘이 2배 이상 감소되어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만성피로회복

[표-3]에서처럼 비타민D 혈중 농도가 높아질수록 육체 피로가 없어집니다. 육체적 피로라 함은 운동을 안 할수록 근육량이 감소 되고 따라서 근육 속에 저장될 수 있는 ATP 저장량이 감소되면 약간만 달려도 곧 지쳐 버리는 피로입니다. 또한 모든 세포의 활성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칼슘인바 피로를 느끼는 상태에서는 혈중 칼슘 농도가 저하된 상태입니다.

 

치매예방

 

70세 이상 노인들이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앞으로 4년에 걸쳐 인지 기능이 저하되어치매증에 걸리기 쉽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비타민D 혈중농도 20ng/mL 이하인 결핍 자는 비타민 D가 더 높은 노인들에 비해 치매증 발병 위험율이 122% 증가해 있었습니다.

 

아토피치료

 

비교 임상은 비타민D 결핍 자 중에서도 혈중 농도가 매우 낮은 아토피 환자 만을 대상으로 하여 비타민D를 하루 2,000 IU 씩 3개월 투약 한 결과90% 환자에게서 14개 항목 모두에서 개선 효과를 현저하게 나타내었음이 밝혀 졌습니다. 특히 면역 기능 증강을 통해 치료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여드름치료 및 예방

 

비타민D는 여드름 발생을 예방 해주고 비타민D 혈중 농도가 높을수록 여드름을 흔적도 없이 치료 할 수 있다는 작용 원리가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영구적 장애 유발 위험이 매우 큰 Isotretinoin 대신 부작용이 전혀 없이 여드름에 대한 작용만 해도 훨씬 광범위하고 여드름의 근본적 치료 작용까지 겸비한 비타민D 를 적극 사용 해야 할 이유가 밝혀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